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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화로 보는 우편 130년

일화로 보는 우편 130년 콘텐츠는 한국 우편에 대한 역사를 소소한 이야기로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일화로 보는 우편 130년
제목 창립 30주년을 맞는 우편취급국
등록일 2013. 11. 8.
첨부파일 up20131111100321833.jpg
첨부파일
우편취급국제도는 1983년 12월 27일 서울신라호텔우편취급소와 부산연지동우편취급소 등 38개국이
일제히 문을 열고 영업을 개시함으로써 실시되었다. 이듬해인 1984년은 시범운영 기간에 해당하는 해로
총 65개국이 설치되었는데, 그 중에서 1개국은 폐지되고 1개국은 우체국 분국으로 개편되었기 때문에
1984년 말에는 101개국이 남아 있었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체신청 관내가 41개국으로 전체의
41%였고, 전북체신청과 제주우체국 관내는 각각 1개국에 불과하였다.
우편취급국은 민간인이 우체국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일종의 사설 우체국이었다. 민간인이 운영하는
우체국으로는 그밖에 별정우체국이 있었다. 민간인이 우체국을 설치하여 운영한다는 점에서 우편
취급국은 별정우체국과 다를 바 없었으나, 운영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별정우체국은 우체국
운영비와 인건비 등을 정부에서 지원했는데, 우편취급국은 한 푼도 지원하지 않았다. 오로지 우편
취급국이 판매하는 각종 상품에 대해 지급하는 수수료를 가지고 운영하도록 했다.
정부가 민간인을 참여시켜 우편취급국제도를 실시한 목적은 우체국 창구를 늘리기 위해서였다. 도시가
팽창하고 신도시가 형성됨에 따라 우체국은 반드시 필요한데, 우체국을 설치할 투자재원이 부족하자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우체국의 설치와 운영을 맡겼던 것이다.
3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우편취급국의 운영 형태는 어느 정도 정형화되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개 10여 평 남짓한 사무실에 국장이라는 직함의 수탁자가 평균 2명의 여직원을 거느리고 운영
했다. 시간제 직원을 채용하는 곳도 있었다. 최고 5명까지 고용하는 데가 있는가 하면 국장 혼자 운영
하는 데가 더 많았다. 연 평균 수수료 수입은 5000만 원 내외인데, 월 평균 416만 원의 수입으로 직원
인건비와 사무실 임대료, 기타 경비를 지불하고 나면 남는 게 별로 없었다. 연간 수수료 수입이 1억 원
이상인 데도 몇 군데 있었는데, 1000만 원 이하인 데가 훨씬 더 많았다. 우편취급국에도 그처럼 빈부의
차이가 있었다.
한편 우편취급국에서 지출한 비용을 각 항목별로 분석하면 급여가 55.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다음이 임대료로 14.5%를 차지했다. 차량유지비, 식비, 4대 보험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상근 직원의
경우, 월 급여가 80~150만 원인데 대부분 120만 원 이하를 받고 있었다. 시간제 직원의 경우, 하루에
4~5시간 일하며 40~70만 원을 받았다.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우편취급국은 크게 세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연간 수입이
4000만 원 이하인 그룹으로 전체의 34.5%가 여기에 해당되었다. 두 번째는 연간 수입이 4000~6000만 원
인 그룹으로 전체의 31.8%였다. 세 번째는 연간 수입이 6000만 원 이상인 그룹으로 전체의 33.7%를 차지
하고 있었다. 묘하게도 각 그룹이 점유하고 있는 비율이 전체의 3분의 1씩이었다.
그 중에서 연간 수입이 4000만 원 이하인 그룹은 적자 경영이 불가피했다. 월 330만 원 이하의 수입에서
인건비와 임대료 등 제반 경비를 제하고 나면 남는 것이 있을 리 없었다. 그렇게 볼 때 언제든지 자진
폐국을 선택할 수 있는 비율이 전체의 3분의 1이나 된다고 할 수 있었다. 두 번째 그룹 역시 만족할 만한
수입을 기대할 수 없어 여건이 조성된다면 언제든지 전직을 고려할 수 있는 처지였다. 우편취급국의
장래를 결코 낙관할 수 없는 이유였다.
우편취급국의 최대 장점은 지역 주민에게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이는 국장이나
직원이 한 우편취급국에 장기간 근무하면서 매일 주민들과 얼굴을 마주하며 상호간에 신뢰를 쌓을 때
가능한 일이었다. 그런데 급여 수준이 낮다 보니 직원들의 이직이 잦았다. 그 보수로는 직원을 충원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직원의 잦은 이직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쳤다. 우편취급소의 경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였다.
우편취급국 30년의 역사는 3기로 나눌 수 있었다. 제1기 10년은 발족기에 해당되었다. 1983년부터
1992년에 이르는 이 기간에는 우편취급국을 매년 수십 개국에서 200여 개국까지 설치해 나가며 그
숫자를 늘리는 확대정책을 추구했다. 덕분에 10년 동안에 신설한 우편취급국이 1016개국이나 되었다.
그처럼 우편취급소를 전국으로 널리 보급해 나갔음에도 실제로 남아 있는 우편취급국은 742개국에
불과했다. 신설한 우편취급국의 4분의 1 이상이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공들여 설치한 우편취급국이
스스로 문을 닫은 이유는 수수료 수입이 낮은 때문이었다. 우편취급국은 정부가 지급하는 위탁수수료
수입으로 운영하는데, 그 수입이 인건비와 임대료 등을 지급할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자진 폐국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
제2기는 발전기라 할 수 있었다. 1993년에서 2002년에 이르는 10년 동안에도 그 숫자는 줄었으나 우편
취급국은 꾸준히 증가했다. 제1기 10년 동안 정부는 우편취급국 수를 가급적 많이 늘리기 위하여 양적인
팽창정책을 추구했다면, 제2기 10년 동안에는 그것의 증설은 계속하되 경영이 부실한 우편취급국을
정리하며 내실을 기하기 위해 노력했다. 덕분에 외국의 제도를 모방한 우편취급국제도가 어느 정도 정착
단계로 접어들 수 있었다.
이 기간의 우편취급국의 경영 상황은 우편취급국 수의 변동을 통하여 엿볼 수 있었다. 이 기간에 우편
취급국 수가 변동하는 그라프를 살펴보면, 초반에는 급격히 감소하다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2001년
891개국으로 정점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후부터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제3기 10년은 정착기라 할 수 있었다. 우편취급국제도가 정착되고 우편취급국 운영이 안정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착기 내지 안정기라 할 수 있으나, 우편취급국 수가 줄고 있어 그처럼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어려웠다.
제3기 10년 동안의 두드러진 특징은 우편취급국 수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 이유는
간단히 설명할 수 있었다. 해마다 신설된 우편취급국 수에 비하여 폐국한 우편취급국 수가 더 많기
때문이었다. 그 기간에 매년 신설된 우편취급국은 한 자리 숫자에 불과했는데, 문을 닫은 우편취급국은
두 자리 숫자였기에 우편취급국 수는 감소할 수밖에 없었다. 다시 말해, 2003년에서 2012년에 이르는
10년 동안에 설치된 우편취급국은 41개국이었는데, 문을 닫은 우편취급국은 154개국이나 되었다. 10년
동안에 113개 우편취급국이 감소했던 것이다.
이처럼 설립 30년째를 맞고 있는 우편취급국은 몇 가지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편취급국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우편
취급국의 감소 현상은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2001년에 891개국이던 우편
취급국이 2013년에는 762개국으로 129개국이나 줄었다. 12년 동안에 14.4%나 감소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 기간의 감소 비율은 높은 편이 아니었다. 지난 30년 동안에 신설된 우편취급국 수가 1515개국
이었는데, 문을 닫은 우편취급국은 741개국으로 전체의 48.9%나 되었다. 절반이나 되는 우편취급국이
문을 닫아야 했던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경영 적자였다.
그처럼 우편취급국이 안고 있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영세한 경영이었다. 우편취급국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은 그 동안에 문을 닫은 우편취급국이 전체의 절반이나 된다는 사실에서 쉽게 짐작할
수 있었다. 그처럼 많은 우편취급국이 공들여 설립한 점포의 문을 스스로 닫을 수밖에 없었던 것은
경영난 때문이었다.
경영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우편취급국이 그 타개책으로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하면서 묘한 현상이
생겼다. 적극적인 영업 활동은 방문판매로 나타났는데, 여태까지 이용자가 우체국으로 직접 찾아가 접수
시키던 다량우편물을 우체국에서 찾아가 접수해 오는 체제로 바뀌었다. 다시 말해, 여태까지 갑의 입장을
고수해 온 우체국이 하루아침에 을의 입장으로 전락했던 것이다. 우편시장의 기존 질서는 그렇게
무너졌다.
우편취급국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방문판매는 불가피했다. 취급 상품이 제한적인 데다 우편요금이
낮아 창구에 편안히 앉아 접수하는 우편물로는 수지를 맞출 수 없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특수취급우편물의 접수에 치중하게 되었는데, 등기우편물과 같은 특수취급우편물은 그것을 발송하는
기관이나 기업을 찾아가 유치할 수밖에 없었다. 관내에 마땅한 기관이나 기업이 없을 경우 관할구역을
벗어나 유치하게 되었다. 또한 인맥을 따라 유치 활동을 전개하다 보면 관할구역을 가릴 수도 없었다.
그처럼 관할구역을 벗어나 경쟁을 벌이면서 문제가 확대되었다.
우편취급국의 방문판매는 뜻하지 않은 부작용을 야기했다. 우체국과 우편취급국 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바로 그것이었다. 우편취급국이 고객의 사무실로 찾아가 접수해 오는 특수취급우편물은 인근에
있는 우체국에서는 창구에 앉아 찾아오는 고객으로부터 접수할 수 있는 상품이었다. 우편취급국에서
방문접수를 시작하면서 그와 같은 고객을 잃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갑에서 을로 신분이 격하되기까지
했다. 우체국이, 더 나아가 우정사업본부가 우편취급국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없는 이유였다.
그러다 보니 어느덧 우체국과 우편취급국 사이에 보이지 않는 장벽이 가로놓이게 되었던 것이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우편취급국제도는 몇 가지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우편취급국
수는 갈수록 줄고 있고, 영세한 경영은 지속되고 있으며, 우편시장의 이용 질서는 여전히 흐트러져 있고,
우체국과의 관계도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우편취급국제도는 그처럼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문제는 단 하나의 과제, 영세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영세한
경영이라는 문제만 해결된다면 우편취급국 수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우편시장의 질서를 깨뜨릴
필요가 없고, 우체국과 틈이 벌어질 이유도 없을 것이다.
그렇게 볼 때, 우편취급국이 안고 있는 공통의 과제는 자활의 길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었다. 방문접수를
하지 않고 찾아오는 고객만으로 우편취급국을 운영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방안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상에 불과했다. 그것이 가능한 지역은 대도시의 일부 지역에 불과했다. 방문접수를 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우편취급국은 적자 경영을 면하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편시장의 이용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방문접수를 중단해야 한다면 우편취급국이 생존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은 다른 데서
찾아야 할 것이다.
우편취급국이 우편업무 취급만으로 자활할 수 없기에 초창기에는 겸업을 원칙으로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풍토에서 겸업이 성공할 수 없음은 10여년의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입증되었다. 겸업
부작용이 커지자 이후에는 오히려 정부에서 겸업을 막는 정책을 모색하기도 했다.
그처럼 방문접수 외에는 이렇다 할 대안이 없는 우편취급국 운영에 한 가닥 희망을 갖게 한 것은 기본
수수료제도였다. 우편취급국의 유일한 수입은 우정사업본부에서 지급하는 위탁수수료였다.
위탁수수료는 우편취급국에서 올린 실적에 따라 지급되었다. 1996년부터 정부는 기본수수료라는
이름으로 우편취급국에 일정액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우편취급소에는 위탁수수료 외에 어떤 형태의
지원금도 지급할 수 없어 위탁수수료 내에 기본수수료라는 항목을 신설하여 단 한 건만 취급해도 전액을
지급했던 것이다. 실시 당시에 지급한 기본수수료는 월 15만 7000원이었는데, 현재에는 62만 5000원으로
올랐다.
농어촌지역에 터전을 두고 있는 별정우체국이 농어촌 주민의 일상생활의 편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
주로 도시의 뒷골목에 자리잡고 있는 우편취급국은 도시 서민의 일상생활의 편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처럼 상대하는 국민의 계층에는 차이가 있을망정 매일 취급하는 업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는 인건비로부터 운영비에 이르기까지 제반 비용을 지원하면서 후자는 기본
수수료 외에는 단 한 푼의 지원도 하지 않는 것은 형평의 원칙에 어긋난다 하겠다. 우편취급소제도는 이
사업에 참여한 민간인의 희생을 바탕으로 우편사업을 운영하는 것이기에 정부의 사업에 참여한 민간인을
돕는 것은 정부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 하겠다.
우편취급국제도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가 하나 있다. 우체국과 우편
취급국이 대타협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쌍방이 서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와 타협을
이룩함으로써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할 것이다. 같은 업무를 취급하며 같은 길을 걷는 우체국과 우편
취급국이 한 가족으로서 화합하지 못하는 한 우편사업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쌍방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논의하여 타협점을 모색함으로써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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